본문 바로가기
일상다반사

드럼세탁기 셀프 청소방법 세탁기 청소세제 냄새 제거 및 관리

by onecube 2023. 9. 20.
반응형

 세탁기 청소는 시간이 많이 걸리지만 너무 방치하면 냄새도 나고 보이지 않는 세균 번식으로 피부 가려움증 등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청소를 해 주어야 합니다. 흔히 사용하는 드럼세탁기의 셀프 청소방법과 세탁기 냄새를 줄여 주는 관리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드럼세탁기-청소방법-세탁기-세제-냄새제거
드럼세탁기 청소방법 세탁기 냄새제거

<목차>

1. 드럼세탁기 셀프 청소방법

2. 세탁기 청소 세제 선택기준

3. 세탁기 냄새 제거와 관리법

반응형

1. 드럼세탁기 셀프 청소방법

사실 세탁기를 구석구석 청소하려면 세탁기 청소 전문업체에 의뢰해서 진행하는 것이 깔끔합니다. 일 년에 한 번 정도는 분해해서 청소해 주는 업체 서비스도 좋죠. 그렇지만 매번 서비스를 받자면 비용적인 측면에서 망설여집니다. 청소비용 합하면 세탁기 하나 새걸로 교체하는 비용이 나올 수 있으니까요. 그래서 세탁기 청소를 셀프로 자주자주 해줌으로써 세탁기 상태를 너무 심각한 수준으로 만들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염 정도가 심하지 않다면 셀프로 청소해도 어느 정도 만족도가 있더라고요. 

<드럼세탁기 청소 순서>

1) 세탁기 전용 세제를 이용해서 통세척 코스를 선택합니다.

- 전용세제는 세제통에 넣지 말고 세탁조 안에 직접 넣어줍니다.

-분말인 경우 바로 통세척으로 돌린다면 물에 녹여서 넣어주면 세척이 더 잘되고,  한두 시간 물불림 과정을 거치면 그냥 투입해도 상관없습니다.

-오염정도에 따라 물을 받고 한두 시간 방치한 후에 세탁기를 돌려주거나

- 40도 이상의 온수로 2시간가량 불린 후 세탁기를 가동해 줍니다.

- 과탄산소다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뜨거운 물에 잘 녹기 때문에 과탄산소다 2~3컵과 온수를 선택한 후 물불림 단계를 거쳐 진행하면 되고 찌꺼기가 많이 나온다면 같은 과정을 두세 번 더 진행합니다.


2) 세제통 청소 

물티슈로 세제통을 깨끗하게 닦아준 후 세제통을 열어 두고 물기를 말립니다.

세탁기-세제통
세탁기 세제통

오랜시간 우리집 빨래를 책임지고 있는 삼성 드럼 세탁기입니다. 

세제통은 깜박하고 넘어가는 경우가 있는데 세제통에 묻어 있는 오염물질이 빨래통으로 들어갈 수 있으니 잊지 말고 청소해 주어야 합니다.


3) 세탁기 고무패킹 청소

세탁기-고무패킹
세탁기 고무패킹

 

고무패킹 안쪽에는 빨래에서 나온 오염물질 찌꺼기나 세제 찌꺼기가 많이 붙어 있는데 눈에 보이지 않으니 그냥 지나치기 쉽습니다. 

패킹 안쪽 조금씩 남아 있 찌꺼기는 작은 솔로 제거한 후 물티슈로 닦아 주면 깔끔하게 마무리됩니다.

통세척을 했기때문에 잔여물은 쉽게 제거되더라고요.

 

4) 세탁기 문 청소

유리로 되어 있는 겉 부분과 안쪽 부분을 마무리 겸 깨끗한 극세사 걸레 닦아줍니다.

이 기회에 세탁기 겉부분도 함께 닦아 주고요.

 

드럼세탁기드럼세탁기
드럼 세탁기

 

2. 세탁기 청소세제 선택방법, 기준

일명 내돈내산 세제인데 저는 한 달에 한 번 세탁조 클리너를 이용해 청소를 하고 있습니다.

사용용도는 세탁조와 배수관용으로 곰팡이제거와 살균과 탈취용 제품으로 만족하고 있습니다.

셀프로 세탁기 청소하시는 분들 대부분 베이킹소다나 과탄산소다, 식초 등을 이용하는데 전용세제를 이용하면 편리하게 끝낼 수 있어서 전용세제를 이용하고 있어요.

세탁기-청소세제
세탁기청소 세제

<세탁기청소 세제 선택기준>

-곰팡이 제거와 물때 제거에 용이한 제품을 선택하시고

-각종 세균들, 녹농균이나 황색포도상구균 등을 살균해 주는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 냄새를 잡아주는 EM발효 효소가 들어간 것이나 자연유래 계면활성제 사용제품

- 항균테스트를 거친 제품 

- 세척력 좋은 천연성분의 과탄산소다 등의 성분이 들어간 제품 등

3. 세탁기 냄새 제거와 관리법

세탁기는 물을 사용하는 가전제품이다 보니 물때와 함께 냄새가 나기 쉬운 환경에 있어요.

세탁기 냄새와 곰팡이 및 세균은 수분이 많으면 심해지기 때문에 이런 것들을 제거하는 것이 냄새 제거의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수분을 날려 주는 것이겠죠.

-세탁기를 사용한 후에 바로 문을 닫아 놓지 말고 열어 둔 상태로 수분을 말려 주시고.

( 어린아이들이 있는 가정은 주의하세요.)

- 세제통도 한두 시간 물기를 제거하기 위해 열어 두는 것이 좋고요.

- 한 달에 한두 번 청소를 주기적으로 해주면 냄새걱정이 줄어듭니다. 

- 락스를 이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은 비추천입니다.

효과는 강력하지만 강력한 만큼 그 찌꺼기가 몸에도 영향을 줄 수 있으니까요.

- 일반세제나 베이킹소다 등을 이용해서 고무패킹 부분을 틈틈이 청소해 주고 세탁조 안쪽도 손이 닿는 부분 청소해 줍니다.


세탁기 청소업체 서비스를 한 달에 한 번씩 이용할 수는 없으니 셀프로 세탁기 청소를 진행하는 경우가 훨씬 많을 거예요.

 저도 마찬가지로 셀프로 해결하고 있는데,결혼때부터 사용하고 있는 우리집 삼성 드럼세탁기.

고맙게도 고장없이 오랜시간 함께하고 있네요. 

각자의 청소팁이 있겠지만 여기에는 제 나름의 방법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세탁기는 사용 후에 건조를 잘해주고 매달 한 두 번씩 청소해 주면 큰 불편 없이 사용할 수 있는 것 같아요.

이상으로 드럼 세탁기 셀프로 청소하는 방법과 세탁기 전용세제 선택방법 그리고 세탁기 냄새제거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