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도로에서 발생하는 상습 정체를 없애는 데 크게 도움이 될 스마트톨링 시스템이 1년 동안 시범운행 된 후 전국적으로 확대될 전망이라고 합니다. 스마트톨링이 시범운행 되고 있는 곳과 납부방식등에 대해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 목차>
1. 스마트톨링이란?
2. 스마트톨링 납부방식
3. 스마트톨링 시범운행 구간
1. 스마트톨링이란
스마트 톨링이란?
스마트 톨링은 고속도로 요금소를 무정차로 통과하면서
번호판 인식을 통해 자동으로 통행료를 납부하는 시스템인데요.
하이패스는 단말기가 필요하지만
스마트톨링 구간은 단말기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번호판 인식 후 본인이 등록해 놓은 결제수단을 통해 자동으로
청구되는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톨링 작동원리는
레이저 감지기로 차량의 진입을 감지한 후
전방 / 후방 영상인식 카메라로 차량번호를 인식하는 원리입니다.
그래서 요금소에서 차량이 멈추지 않고
합류하는 과정도 없이 계속 주행할 수 있습니다.
2. 스마트톨링 납부방식
스마트톨링 납부방식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통행료를 납부할 수 있습니다.
1) 신용카드 사전등록 방식
한국도로공사 통행료 홈페이지
또는 고속도로 통행료 앱에서
차량번호와 신용카드를 사전에 등록하면
요금소 통과 시 자동으로 납부됩니다.
등록 가능한 신용카드는
현대, 하나, 신한, 농협, 국민, 비씨, 삼성, 롯데입니다.
< 신용카드 사전등록 신청 경로>
'한국도로공사 통행료 홈페이지'/ '고속도로 통행료 앱'에서 로그인 ➡️
전체메뉴 (상단) ➡️서비스 신청➡️ 번호판 인식 시범사업 신용카드 사전등록
2) 자진 납부 방식
운행일 이후 15일 이내에
한국도로공사 통행료 누리집·앱·콜센터(1588-2504)
또는 전국 요금소에서 직접 납부할 수 있습니다.
15일 경과 시 미납으로 처리되어
우편 또는 문자로 고지서가 발송됩니다.
고속도로 통행료 홈페이지 바로가기⬇️⬇️⬇️
고속도로 통행료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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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스마트톨링 시범운행 구간
현재 스마트 톨링 시범 운영 구간은 아래와 같은데요.
이 구간에서는 기존 하이패스 단말기 차량은 그대로 이용하시고
하이패스 단말기가 없는 차량도
하이패스 차로를 이용해 정차 없이 요금소를 통과할 수 있습니다.
시범운행 기간은
24년 5월 28일 ~ 25년 5월 27일까지 1년입니다.
시범운행 구간은
1) 경부선
대왕판교 요금소 ~ 양평 요금소
2) 남해선
서영암 요금소 ~ 순천만 요금소 (양방향)
남해선 8개 요금소는 아래와 같습니다.
- 서영암
- 강진 무위사
- 장흥
- 보성
- 벌교
- 고흥
- 남순천
- 순천만 요금소
3) 부산 광안대교 스마트톨링
교량 적용은 광안대교가 국내 최초라고 하는데요.
9월까지 광안대교 진입/출입로 4곳에
스마트톨링을 적용한 다차로 하이패스를 설치하고
11월 말에 구축을 완료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스마트 톨링 시범 운영 구간은 추후 확대될 예정입니다.
<스마트 톨링 이용 시 주의 사항>
- 차량번호가 정확하게 인식되도록 차량번호판이 손상되거나
깨끗하지 않은 경우에는 개선해야 합니다.
- 신용카드 사전등록 방식을 이용하는 경우,
신용카드 결제 오류가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 자진 납부 방식을 이용하는 경우,
납부 기한을 놓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현재 고속도로 통행료 수납은 하이패스
또는 현장수납 방식으로 납부하고 있는데요.
속도를 늦추거나 높이면서 생기는 교통문제와
차선변경에서 오는 위험과 정체를 해소할 수 있는 대안으로
시범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스마트톨링이
잘 운영되어 이런 문제가 해소되길 기대해 봅니다.
이상으로 스마트톨링이란 무엇인지,
납부방식과 시범운영 중인 구간까지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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