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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다반사

무기가 되는 스토리 책리뷰

by onecube 2023. 12.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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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널드 밀러의 무기가 되는 스토리를 2번째 집어 들었습니다. 처음엔 머리로 읽었고 이번에는 블로그 포스팅에 대한 고민을 하던 중에 읽게 되었는데요. 이 7가지 문장공식의 주인공이 내가 될 수 있을까? 내가 가이드가 아니라 고객인데 이런 나의 문제를 해결해 주는? 이 책은 브랜드 마케팅에 대한 책이지만 블로그를 하든, 사업을 하든 자신의 제품과 서비스를 어필해야 하는 사람들의 고민에 방향을 제시해 주는 나침반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책 살펴보기⬇️⬇️⬇️

 
무기가 되는 스토리
이 책은 마케팅 전쟁터에서 가장 강력한 힘을 지닌 무기, 즉 스토리의 구축 비법을 공개한 책이다. 메시지가 선명한 스토리는 듣는 이의 마음을 얻지만, 흐릿한 스토리는 막대한 손실을 가져온다. 과연 스토리는 어떻게 만들어야 할까? 아마존 베스트셀러 종합 1위에 오른 작가인 도널드 밀러. 그는 독자를 사로잡는 스토리에는 불변의 공식이 있음을 깨닫고 이를 7단계 문장 공식으로 체계화했다. 그는 이 공식에 기초한 컨설팅 기업 〈스토리브랜드〉를 창립했고, 그의 공식은 인텔, 팬틴, 켄 블랜차드 컴퍼니, 마리메이 등 3,000개 기업을 실적 부진의 늪에서 구원했으며 지금도 진행 중이다. 시작은 브랜드와 고객의 관계를 새롭게 정의하는 것이다. 고객은 브랜드가 힘주어 말하는 어마어마한 스토리에 관심이 전혀 없다. 다만, 자신의 삶에만 흥미가 있다. 거의 모든 마케팅이 돈 먹는 하마가 된 이유가 여기에 있다는 것. 고객들이 어떤 사람들인지, 고객을 움직이는 문장은 어떻게 쓰는 것인지 구체적인 조언들이 페이지마다 가득하며, 결국 내 브랜드에 어떤 스토리를 담아야 하는지 본질적 질문에 스스로 대답하도록 치밀하게 짜여 있다. 마케터부터 기획자, 광고인, 소호 기업가까지 7가지 문장 공식을 제대로 따른다면 치열한 전장에서 살아남을 자신만의 무기를 지니게 될 것이다.
저자
도널드 밀러
출판
윌북
출판일
2018.09.30

 

1. 무기가 되는 스토리의 7가지 공식

이 책에서 말한 브랜드 전쟁에서 살아남는
7가지 공식부터 정리해 보겠습니다.

 

1) 한 캐릭터가 있다.- 모든 개인은 문제와 고민이 있다.

2) 이 캐릭터 (고객)는 해결하고 싶어 하는 문제나 고민이 깊어 난관에 봉착한다.

3) 이때 가이드 ( 문제를 해결해 주는- 제품이나 서비스, 혹은 멘토)가 등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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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가이드는 문제해결을 위한 계획을 제시하고 방향을 알려준다.

5)그리고 행동을 촉구한다.

6) 고객은 가이드의 도움으로 실패로부터 멀어지게 되고

7) 고민이나 문제가 해결되어 성공한다. 

애플-로고
애플 로고

 

 이 공식대로면 모든 문제는 해피엔딩이라는 건데요.

그 결과에 혹하게 됩니다.

 

이 책에서 말하길 실패하는 회사는 고객에게
자기 회사의 이야기만 늘어놓는다는 겁니다.

그러나 고객은 남의 이야기에는 관심이 없습니다.

 

"고객에게는 궁금한 것들이 있다.

그 질문에 답하지 않으면 고객은 즉각 다른 브랜드로 옮겨갈 것이다.
고객이 무얼 원하는지, 고객의 어떤 문제를 해결하게 도와줘야 하는지,

당신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하고 나면 고객의 삶이 어떻게 달라질지
아직도 파악하지 못했다면
시장에서 살아남을 생각은 꿈도 꾸지 말아야 한다."

 

그리고, 스토리를 쓰든, 제품을 팔든
메시지는 선명하고 단순해야 한다는 것. 

 

영문조소 변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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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무기가 되는 스토리의 가이드가 갖추어야 할 2가지

여기서 가이드는 회사가 될 수도 있고 개인사업을 하는 사람일 수도 있고
콘텐츠업, 자영업, 프리랜서, 멘토 등 제품과 서비스를 파는
모든 사람들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회사의 성공을 걱정하느라 밤잠을 설치지 말고,
고객의 성공을 걱정하느라 잠 못 이루는 밤을 보내라.
그러면 회사는 분명히 다시 성장할 것이다."

 

주인공 (= 소비자)은 가이드가 공감과 권위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안 순간 가이드와 함께 하려는 결정을 하게 된다고 합니다.

페이스북-마크
페이스북 마크

 

1) 공감을 표현하라.

오프라 윈프리는 인간이라면 주구나 세 가지를 원한다고 했습니다.
 누군가 나를 보아주고,
내 말을 들어주고, 
나를 이해해 주는 것.

이게 바로 공감입니다.

 

주인공의 내적문제가 뭔지 찾아낸 다음,

그 점을 이해하고 해결책을 찾을 수 있도록

돕고 싶다고 알리기만 하면 됩니다.

 

고객은 뭔가 자신과 공통점이 있는 브랜드를 찾게 됩니다.

인간의 뇌는 칼로리 소비를 싫어하기 때문입니다.

BMW-심볼
BMW 심볼

 

2) 권위를 보여줘라.

여기서 말하는 권위는 능력을 말합니다.

주인공은 자신의 문제를 해결해 줄 해결자가

능력이 있는지 알고 싶어 하고
알 수 있는 체크리스트를 이미 가지고 있습니다.

구글
구글

 

- 증언 : 내가 하고 싶은 말을 다른 사람이 대신하게 하라.

          일종의 사용 후기 같은 것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 통계 : 가이드의 도움으로 고객이 돈을 얼마나 벌었는지,

          서비스 사용후 만족한 고객이 얼마나 되는지 등

         통계자료를 제시 하세요.

 

- 수상이력 : 수상 사실은 고객의 신뢰를 크게 증대시킵니다.

                  단, 호들갑스럽게 해서는 안되고 사실을 알리는 정도로 해야 합니다.

 

-로고 : 협업했던 유명 기업들의 로고를 자료에

          표시해서 이 브랜드가 능력 있음을 보여주라는 것입니다.

로고
로고


무기가 되는 스토리에서 중요한 7단계를 살펴봤고
고객의 문제를 해결해 주는 가이드가

갖추어야 할 점에 대해서 리뷰해 보았습니다.

 

본인이 소비자가 아니라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위치에 있다면
정말 도움이 되는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마케팅에 대해 공부하는 분들께도  추천하는 책으로
마케팅 입문서라고 보면 될 것 같아요.

 

이상으로 도널드 밀러의 무기가 되는 스토리 책리뷰였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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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굴복하지 않는 내 영혼에 감사할 뿐이다.


견디기 어려운 상황에 빠져 있을 때에도

나는 움츠러들지도 크게 울음을 터뜨리지도 않았다.

 

불운의 몽둥이에 얻어맞아

머리에 피를 흘릴지라도 고개를 숙이지는 않았다.

 

분노와 슬픔 너머에서

죽음의 공포가 내게 손짓하지만,
세월이 아무리 흘러도 나는 두려워하지 않는다.

 

내 앞에 놓인 좁은 문이 어떤 것인지, 

어떤 형벌이 기다리고 있는지는 중요치 않다.

나는 내 운명의 주인이며, 내 영혼의 선장이다.  

- 윌리엄 어니스트 헨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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